문화예술회관

예술향기 넘치는 아름다운 쉼터

좌측 메뉴문화예술회관

공연문의
054-380-7212
대관문의
054-380-7212
상담시간
  • 궁금한 사항은 문의하세요.
  • 평일 09:00 ~ 18:00
  • (점심시간 12:00 ~ 13:00)
  • 토 · 일 · 공휴일 휴무

관람예절

공연장에 오시기 전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내용을 잘 아는 것이다. "뭘 보게 될까?"에 대한 기대가 없다면, 공연장에서 느끼고 오는 것도 적어진다.

그러므로 공연장에 오기 전에 먼저 그 내용을 파악해 두는 것이야말로 공연을 잘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어린이 입장에는 주의가 필요

어린이들은 주의가 산만해지기 쉽기 때문에 공연에 몰입한 주위 사람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가능한 한 어린이는 대동하지 않는 것이 예의다 .

그러나 어린이 연극이나 어린이용 발레 공연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공연에는 연령에 맞는 어린이를 대동하여 관람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연 안내 전단이나 티켓 등에 미리 홍보가 되므로 확인을 하고 동반을 하면 된다.

남에게 폐가 되는 물건은 적절한 주의가 필요

소리가 많이 나는 쇼핑백, 알람 장치가 된 시계, 부피가 큰 외투 등은 앞뒤의 관람객에게 불편을 초래하므로 지참하지 않는 것이 좋다.

휴대폰은 가지고 들어갈 수는 있지만, 들어가기 전에 미리 전원을 꺼두자.

옷차림도 관람예절이다.

대부분의 공연장은 정장 출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정장이라고 해서 폭이 넓은 드레스를 입고, 옆 사람의 자리까지 차지하고 앉거나, 너무 불편한 옷을 입어 옷에 신경을 쓰느라 공연이 끝난 후 무얼 봤는지 생각이 안 난다면 공연 입장료가 너무 아깝다.

간편하고도 예의에 맞는 옷차림이 공연장에 가는 본인에게도 옆 사람에게도 좋은 공연을 감상하기 위한 옷차림의 예의이다.

공연장 입장시간 30분 전 도착! 늦어도 10분 전 입장!

늦게 와서 다른 사람의 시야를 가리고, 다른 사람에게 지나가게 비켜달라고 하고.. 이것만큼 짜증 나는 일은 없다.

공연이 시작된 후엔 원칙적으로 입장 금지다. 30분전에 도착해서 좌석을 확인하고, 10분 전에는 자기 자리에 앉아 좋은 공연을 즐길 준비를 하도록 한다.

만일 늦게 도착하였을 경우

공연장은 공연이 시작된 후에는 중간 휴식 이전까지 원칙적으로 입장이 안 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곡 사이에 입장을 허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엔 우선 들어가서 가장 가까운 빈자리에 조용히 앉아 공연을 관람하고, 중간 휴식 시간에 자신의 자리를 찾아 앉도록 한다.

비싼 티켓을 샀다고 하여 공연 도중에 들어와 사람들을 방해하며 요리조리 자신의 자리를 찾아 돌아다니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대단한 실례이다.

식사는 식당에서, 공연장에선 공연만을...

공연을 잘 즐기려면 무대에 시선을 집중해야 한다. 이것은 자신의 경우에도 필요한 자세지만 남이 공연에 열중할 수 있게 해주는 데도 필요하다.

공연의 절정에서 후루룩, 쩝쩝.. 음식물 소리가 들린다면, 무대 위도 엉망이 되고 객석의 관객들도 짜증이 난다.

공연장엔 음식물 반입 절대 금지!

빈자리 차지를 위한 꼴불견

보다 나은 빈자리가 있다고 해서 공연 시작 후에 여기저기서 이동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거야말로 꼴불견이고 공연자와 관객에 대한 모욕이다. 공연이 시작되면 급박한 상황이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능한 한 이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옆자리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조심

비좁은 지하철 안에서 신문을 펼치고 보는 사람은 공중도덕을 모르는 사람이다.

하물며 조용히 공연에 몰두해야 하는 공연장에서 잠을 자거나 부스럭거리며 프로그램을 펴 보는 사람은 공연장에 와서는 안 될 사람!

프로그램은 가급적 공연 중에 뒤적이기보다 쉬는 틈을 이용해 보도록 한다.

문화예술회관 페이지의 QR Code

왼쪽 QR Code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 - 문화예술회관 - 관람예절>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IE에서 인쇄시 QR코드 인쇄가 안될때에는 [도구-인터넷옵션-일반-설정-자동으로]를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